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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늘 사용자 활동 및 참여 관련 데이터 분석 지표 용어에 대하여 정리해 보았어요.
이 지표들은 주로 디지털 플랫폼, 앱, 서비스의 사용자 활동을 분석하는 데 활용됩니다.
사용자 활동 지표
- DAU (Daily Active Users)
하루 동안 특정 플랫폼 또는 서비스를 이용한 고유 사용자 수 입니다.
→ 일일 사용자 참여를 측정하며, 플랫폼의 일상적 활용도를 나타냅니다 - WAU (Weekly Active Users)
주간 동안 특정 플랫폼을 이용한 고유 사용자 수 입니다.
→ 주간 단위로 활동성을 측정하며, DAU보다 완화된 분석에 적합합니다 - MAU (Monthly Active Users)
월간 동안 특정 플랫폼을 이용한 고유 사용자 수 입니다.
→ 월 단위로 서비스의 활성화 정도를 나타내는 핵심 지표 입니다.
사용자 행동 및 참여 지표
- ARPU (Average Revenue Per User)
사용자 1명당 발생한 평균 수익 입니다. - ARPPU (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)
결제 사용자(Paying User) 1명당 발생한 평균 매출 입니다. - ARPDAU (Average Revenue Per Daily Active User)
하루 동안 활성 사용자(Daily Active Users) 1명당 발생한 평균 매출을 측정하는 것 입니다. - Retention Rate (유지율)
특정 기간 동안 서비스를 계속 이용한 사용자 비율 입니다. - NU (New Users , 신규 사용자)
특정 기간 동안 서비스를 처음으로 이용한 사용자 수 입니다.
→ 신규 유입 성과를 측정합니다. - PU (Paid Users, 유료 사용자)
서비스 내에서 결제를 완료한 사용자 수 입니다. - Churn Rate (이탈률)
특정 기간 동안 서비스를 떠난 사용자 비율 입니다. - Active Rate (활성화율)
전체 가입자 중 실제로 플랫폼을 이용하는 사용자의 비율 입니다. - Returning Users (재방문 사용자)
이전에 서비스에 접속한 적이 있는 사용자가 다시 방문한 수 입니다.
→ 유지율 및 사용자 충성도를 분석 합니다. - Session
한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의 활동 기간 (방문 세션) 입니다. - Session Length
한 세션에서 사용자가 플랫폼에 머문 평균 시간 입니다.
→ 앱/서비스의 사용 몰입도를 측정합니다. - Session Frequency
사용자가 특정 기간 내 플랫폼을 이용한 평균 세션 횟수 입니다.
→ 사용자 참여 빈도를 나타냅니다.
사용자 전환 및 가치 지표
- LTV (Customer Lifetime Value)
한 사용자가 플랫폼에 기여할 수 있는 총 매출 또는 가치 입니다. - Acquisition Cost (획득 비용, CAC)
사용자 1인을 획득하는 데 소요된 평균 비용 입니다. - Conversion Rate (전환율)
특정 행동(구매, 등록 등)을 완료한 사용자의 비율 입니다.
앱/서비스 품질 및 몰입 지표
- Stickiness (정착률)
플랫폼에 대한 사용자의 지속적 참여를 나타내는 지표 입니다. - Engagement Rate (참여율)
사용자가 서비스 내에서 행동(클릭, 좋아요 등)을 얼마나 많이 했는지 측정하는 것 입니다. - Bounce Rate (이탈률)
서비스나 앱에서 한 번 방문 후 아무런 행동 없이 이탈한 비율 입니다. - NPS (Net Promoter Score)
사용자 만족도 및 추천 의사를 평가하는 점수 입니다.
광고 및 수익화 관련 지표
- CPI (Cost Per Install)
앱 설치당 광고 비용 입니다. - CPM (Cost Per Mille)
1,000번 광고 노출당 광고비 입니다. - CPC (Cost Per Click)
클릭당 광고비 입니다. - eCPM (Effective CPM)
실제 수익에 기반한 1,000 노출당 수익 입니다.
지표 분석은 쓰임에 따라 다르게 사용돼요.
지출할 비용을 산정할 때 사용하기도 하고, 성과 분석에도 사용하기도하지만,
사용자들의 움직임에 대한 분석 자료로도 많이 활용된답니다.
오늘도 열심히 공부해본 루방기~~ 기특하다~~~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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